안녕하세요.
정도영 원장입니다.
대장내시경을 보았는데, 대장이 까맣게 보여 놀라신적이 있나요? 대장 흑색증은 큰 문제는 없지만, 대장내시경을 보고 놀랄 수 있는 양성 질환입니다.
대장흑색증이란
대장흑생증은 대장에서 발견되는 비교적 흔한 소견으로, 대장 점막이 짙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대장 점막에 리포푸신(lipofuscin)과 같은 색소 침착 물질이 축적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무증상이며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장흑색증의 원인은?
- 장기적인 완하제 사용
- 주로 안트라퀴논(anthraquinone) 성분을 포함한 완하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 ex) 센나(senna), 카스카라(cascara), 알로에(알로에 베라)
- 장내 세포의 변화
- 대장의 상피 세포에서 세포 사멸이 일어날 때, 매크로파지가 죽은 세포의 잔여물(리포푸신)을 섭취하면서 변색이 발생합니다.
대장흑색증의 증상은?
-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변비, 설사 등 완하제 남용으로 인한 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대장흑색증 자체가 아닌 기저 원인 때문입니다.
대장흑색증의 진단은?
- 대장내시경으로 확인: 대장 점막이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착색된 모습이 관찰됩니다. 점막 자체는 매끄럽고 병리학적 변화는 없습니다.
정상 대장의 점막 색깔과는 확연이 차이가 납니다.
- 조직검사: 리포푸신 색소가 조직학적으로 확인됩니다.악성 변화를 보이지 않습니다. 대장 흑색증은 육안적으로도 쉽게 구별이 되기 때문에 굳이 조직검사를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대장흑색증의 치료 및 관리
완하제 중단이 치료입니다.
- 원인이 되는 완하제 사용을 중단하면 대장 흑색증은 서서히 사라집니다.
- 보통 완하제 중단 후 몇 개월에서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후 4-13개월 이후 발생하기 시작하는데, 약물 복용기간만큼 약을 중단하면 소실되는 특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