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선미 원장입니다.
심방세동은 뇌졸증 등의 합병증을 유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심방세동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방세동-1 심방세동의 원인 증상과 합병증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심방세동 치료의 핵심은
- 뇌졸중 예방을 위한 항응고제치료
- 리듬조절하여 동율동전환
- 맥박수 조절
입니다.
1. 항응고제 치료
심방세동의 가장 큰 합병증은 중 하나는 혈전이 발생하는 것이고, 혈전이 발생하여 가장 타격을 입는 것은 뇌로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약제들이 있습니다.
전체 뇌졸중의 25%가 심방세동과 관련되어 있고, 심방세동과 관련된 허혈성 뇌졸중은 큰 뇌혈관에 색전증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아 중증도가 높고 치명적입니다.
판막에 질환이 있는 분들은 제외한 나머지 환자들은 뇌졸중 위험도를 따져서 CHA2DS2-VASc 2점 이상에서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항응고 치료가 필요합니다.
항응고치료는 1)와파린 2)NOAC(Non-vitamin K antagonist oral anticoagulatn)가 있습니다.
1) 와파린
전통적인 항응고제 중 하나로, 허혈성 뇌졸증 효과는 입증되어있지만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하며 약물 용량을 조절(INR 2-3)해야 하고, 식사나 다른 약제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효과를 예상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여 최근에는 NOAC약제를 많이 씁니다. 다만 말기신부전이나 투석중인 환자들은 신기능 저하에 따라 NOAC에 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하여 와파린 사용을 아직 선호합니다.
2)NOAC
와파린과 달리 약물이나 식이습관과의 관련성이 적고, 일관된 효과를 나타내며 와파린에 비해 비열등한 뇌졸중 예방효과를 보여 최근에 많이 사용합니다.
NOAC은 작용 기전에 따라 2분류로 나누는데
- Direct thrombin inhibitor : Dabigatran
- Factor Xa inhinitor: -xaban (Apixaban, Rivaroxaban, Endoxaban)으로 나눕니다.
2. 리듬조절
심방세동은 리듬이 불규칙한 부정맥으로 이로인한 혈전등의 합병증이 발생할수 있기때문에 규칙적인 리듬 (동율동)으로 변화시킬수 있는 여러 방법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 약물치료 (항부정맥제)
- 전기 충격(DC shock)에 의한 동기화 심율동전환 (electrical DC cardioversion)
- 카테터 절제술 (Catheter ablation; RFCA(RadioFrequency Catheter Ablation) / Cryoballoon)
- 메이즈 수술(Maze operation)
현재까지 항부정맥제는 대조군에 비해서 약 2배정도 효과적으로 동율동을 유지할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항부정맥제를 사용하여 동율동 회복에 실패하였더라도, 도자절제술이나 약물과 도자절제술을 함께한 치료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1). 항부정맥 약제
항부정맥치료제의 기전에 따라 종류를 분류하는데, 리듬 조절을 위해서는 class I, III 약제가 사용되고, 맥박 조절을 위해서는 classs II, IV약제가 사용됩니다.
플레카이니드와 프로파페논은 대표적인 항부정맥제로서 구조적 심질환이 없는 사람에게만 사용되며, 아미오다론은 심부전 및 허혈성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전기 충격(DC shock)에 의한 동기화 심율동전환 (Electrical DC cardioversion)
심방세동이 급성기로 발생할 경우, 전기 충격을 주면서, 리듬이 원래대로 돌아올지 시도해보는데, 주로 수면 마취를 한후 전기 충격을 주어 동율동 전환을 해봅니다.
(3). 카테터 절제술
(Catheter ablation; RFCA(RadioFrequency Catheter Ablation) / Cryoballoon)
카테터도자절술은 전극 혹은 냉동장치가 달린 도관을 심장으로 삽입해서 심방세동의 원인이 되는 부위까지 집어 넣은 후 전기자극이나 냉동자극을 주어서 부정맥을 일으키는 전기 신호를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치료는 부정맥을 일으키는 전기자극을 제거한다는 의미에서 근본적인 치료가 될수 있겠습니다.
시술하는데 2-3시간정도 걸리고 시술을 한 이후에도 재발 할 가능성이 있는 시술입니다.
3. 맥박 조절
심방세동 환자의 치료에서 심실 박동수를 조절하는것은 중요합니다.
리듬 조절은 심방세동을 가진 일부의 환자에게서 시행하지만, 심박수 조절 치료제는 대다수의 심방세동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법입니다.
약제에 의한 심박수 조절은 베타차단제, 칼슘통로차단제, 디곡신 및 이들의 조합을 사용합니다.
마치며… 심방세동의 치료
심방세동은 심방세동에 의한 증상 뿐 아니라, 합병증도 예방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