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선미 원장입니다.
Dry weight, 건체중은 혈액투석 할 때마다 사용하고, 개인마다 자신의 건체중이 있음을 아실 겁니다.
혈액투석 건체중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혈액투석 건체중이란, Dry weight
건체중은 Dry weight, 즉 투석후의 체중으로 초과된 체액이 모두 혹은 대부분 제거된 투석 후의 체중입니다.말기신부전으로 혈액투석하는 사람들의 소변량은 극히 적기 때문에, 혈액투석을 통해서 수분을 제거합니다.
건체중이란, 저혈압이나 혈액량 감소 증세를 보이지 않는 환자가 견딜 수 있는 최저 체중으로 정의합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면, 소변량이 없는 환자의 건체중은 64.5kg로 설정했고, 투석 전 67-68kg되었던 체중을 투석을 하면서 64.5kg 정도로 맞추어 수분을 제거하면서 체중이 변동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혈액투석 건체중이 안맞을 때의 증상
투석을 하지 않는 일반인들의 경우에도 체중이 계절 혹은 입맛에 따라 1-2kg가량 변동이 있을 수 있듯이 식이 제한을 하는 혈액투석 환자의 경우에도 체중, 즉 살이 찌었다가 빠질 수 있습니다.
체중이 계속 빠지는 경우에 건체중을 변동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몸안에 수분은 과도하게 남을 수 있고,
반대로, 체중이 찌는 경우에 건체중을 변동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몸안의 수분이 너무 마르게 됩니다.
그럴 경우, 우리 몸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임상에서 각 환자의 적정 투석 후 체중, 즉 건체중은 계속 상태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건체중을 반복해서 평가해야 합니다.
대부분 건체중은 혈액투석을 하는 환자의 증상과 주치의가 상의해서 결정을 해야합니다.
투석 후 적정 체중은 최소 2주마다 재평가하는 것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
혈액투석 건체중 설정에 도움이 되는 검사들
1. 임상적인 증상
투석후에 저혈압, 근경련, 오심이나 구토가 있다면, 건체중이 너무 낮게 설정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건체중 증량을 고려합니다. 반대로 투석후 고혈압, 부종, 호흡곤란등이 있다면, 건체중이 너무 높게 설정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건체중을 더 낮추어야합니다.
2. 생체임피던스 분석(BIA)
증상만으로 건체중을 판단하면 주관적일 가능성이 높기에 체성분 분석기를 통해 과다 혹은 부족한 수분을 확인합니다.
3. 흉부 엑스레이
흉부 엑스레이는 혈액투석하시는 분들이 자주 촬영을 하는데, 흉부 엑스레이에서 심장의 크기를 확인해보면서 건체중을 조절합니다.
아래의 좌/우측 엑스레이는 같은 분의 엑스레이입니다.
좌측 엑스레이를 확인하고 평소보다 심장비대의 징후가 있어 건체중을 감량하였고, 이후 우측의 엑스레이처럼 심장비대증이 호전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석 다이어트?
투석으로 체중을 무한정 내리려고 하는 분들은 위험합니다.
투석으로 제거하는것은 흔히말하는 “찐살” 이 아니라, 오직 “수분“뿐입니다.
다만, 투석기계를 통해서 증가한 수분을 무제한 제거 할 수 있지는 않습니다.
사람마다 일정시간내에 제거할수 있는 수분의 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수분을 단시간에 제거하면, 혈압이 떨어지는 것을 포함하여 환자에게도 부담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 나트륨 섭취 제한을 해서 최대한 투석간 체중 증가를 줄이는거나
- 이뇨제를 사용하여 하루 소변량을 증가시켜 수분제거 속도를 줄이는것을 권장합니다.
많은 연구에서 수분 제거의 속도는 시간당 12ml/kg 가 안전하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가령 60kg의 경우 시간당 720ml의 수분만 제거 가능하므로, 4시간의 투석 시간동안 2880ml, 즉 대략 최대 2.9kg의 수분 제거만을 권하고, 그 이상 수분제거를 할시 투석 후 저혈압이나 다리 저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있다는 것을 염두 해야 합니다.
마치며… 혈액투석 건체중
건체중은 저혈압이나 혈액량 감소 증세를 보이지 않는 환자가 견딜 수 있는 최저 체중입니다.
혈액투석시 반복적인 평가와 의료진과의 소통으로 자신에게 맞는 건체중 설정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