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선미 원장입니다.
혈액투석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준비할것은 혈액투석을 가능하게 하는 투석 혈관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할것입니다. 혈액투석에 필요한 혈액투석 투석혈관은 무엇인지, 꼭 혈관수술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력해주세요 021 4

투석은 신장을 대체하여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과정을 말하기때문에 투석기에 혈액을 넣어주고, 다시 걸러진 혈액을 몸으로 넣어주는 “혈관통로”가 필요합니다. 혈액투석 투석혈관이란 이런 혈관통로를 의미합니다.

​혈관통로는
1) 투석혈관
2) 투석도관
으로 나뉩니다.

https://nephroplus.com/know-your-hemodialysis/
https://nephroplus.com/know-your-hemodialysis/

혈액투석 투석혈관 중에서도
1) 자신의 혈관을 이용하여 만든 혈관을 자가혈관 동정맥루
2) 인조혈관을 이용하여 만든 혈관을 인조혈관이라고 합니다.

image 1

혈액투석시에는 몸에 바늘을 2개 꽂게 되는데,
하나는 투석시 몸에서 혈액을 뽑아줄때 필요한 주삿바늘, 다른하나는 투석막/투석기에서 걸러진 혈액을 몸으로 다시 넣는데 필요한 주삿바늘하나입니다.

image 2 1

효과적으로 노폐물을 거르기 위해서는 500ml/min, 즉 1분에 500ml 정도의 피가 흐를 수 있는 혈관이 필요하고,투석 바늘의 굵기도 중요합니다.

아래 좌측의 수액 맞는 바늘 굵기에 비해, 3배 이상 굵은 혈관 바늘을 사용하여 투석을 해야 하는데,
우리몸에 있는 자연혈관 중, 피부에 가까이 있고, 바늘을 찌르고 지혈이 가능한 혈관에는
이런 투석바늘을 견딜 수 있는 혈관이 없기때문에 두꺼운 바늘을 찔러도 터지지 않을 튼튼한 혈관을 만드는것이 투석의 시작입니다.

image 2 2

위에서 처럼 굵은 투석 바늘이 찌르고, 많은 혈류가 통하더라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투석 혈관을 만들기위해서는심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동맥의 특성과 부드럽고 굵으며 피부에 가까운 정맥의 특성을 같이 활용 하기 위하여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여, 동맥처럼 변화한 정맥을 투석에 활용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image 2 3

1. 손목 근처

노동맥(radial artery)과 노쪽피부정맥(Cephalic vein)을 서로 이어 붙이는 방식으로 동정맥루를 만들때 가장 먼저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손목에서 동정맥루를 만드는 만큼, 팔의 하단부이기 때문에 찌를 수 있는 장소를 확보할 수 있고, 한쪽으로 혈류가 쏠리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2. 팔꿈치 근처

손목근처 동정맥루 형성이 어려울 경우, 손목동맥보다 두꺼운 팔꿈치에서의 상완동맥(Brachial artery)와 연결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만약 이도 여의치 않는다면, 상완동맥과 깊은 자쪽피부정맥(Basilic vein)을 연결하되, 혈관이 깊어 바늘을 찌르기가 어렵다면 피부쪽으로 혈관을 이동 시켜 동정맥루를 만들기도 합니다.

image 2 4
혈액투석 투석혈관

사람마다 혈관의 주행과 상태가 상이 할 수 있어 이런 동정맥루를 만들 때에는 혈관 초음파로 혈관 상태를 확인하고, 위의 형태를 변형하여 동정맥루를 만들기도 합니다.

자가혈관으로 동정맥루를 만들지 못할 경우에는 인조혈관을 사용하여 동정맥루를 만들기도 합니다.

다만, 인조혈관의 경우, 자가 혈관이 아니기 때문에

  • 반복적으로 투석바늘을 찔렀을때 혈관벽 손상이 가해지고,
  • 자가혈관 동정맥루에 비해 혈전 등에 의해 혈관이 쉽게 막힐 수 있으며
  • 이물반응과 염증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혈관으로 동정맥루가 만들어지는 시간보다는 기다리는 시간이 짧고, 자가혈관으로 동정맥루를 만들수 없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인조혈관의 종류는 루프형태로 연결하는것과 일직선으로 연결하는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환자의 혈관상태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변환하여 혈관을 만듭니다.

아주 드물지만, 팔쪽에서 자가혈관/인조혈관 동정맥루가 어려울경우에는 다리에도 인조혈관을 만들기도합니다. 하지만, 위치상으로 위생적일수 없어 감염에 취약하고, 투석시마다 매우 혈관노출시에 어려움이 있겠습니다.

image 2 5

1. Mapping, 매핑

현재의 동맥과 정맥 상태를 및 혈관주행을 초음파로 확인하고, 수술에 참고하도록 피부에 표시합니다.
이것을 지도화, mapping이라고 합니다.

image 2 6

2. 수술

이후에 외과에서 수술시간을 잡고, 수술을 진행합니다. 수술을 할 때에는 국소 마취만으로도 하기도 하지만, 수술이 두려우신 분 같은 경우에는 내시경할 때처럼 수면마취로 하며 1-2시간 정도 걸리게 됩니다.

3. 혈관 성숙

동정맥루는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고, 정맥이 동맥화 되는데 시간이 소요되는데 환자 개개인마다 수술방법이나 혈관상태마다 다르겠으나

  • 자가혈관을 약 6-8주
  • 인공혈관은 약 4주가량 걸립니다.

혈관이 사용가능한지는 신체검사나 혈관 초음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4. 중재 시술

간혹 성숙이 잘 안되면, 중재시술을 통해 추가 성숙을 유도합니다. 중재 시술은 혈관내 성숙을 유도하기 위해 풍선 확장술을 하거나, 너무 성숙이 안 될경우 스텐트를 넣기도 합니다.

흔히 “보호 팔”이라고 하는데, 사구체 여과율이 30ml/min 미만으로 혈액투석을 앞둔분들은 가능하면 미리 혈관을 아껴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혈관을 많이 맞은 혈관은 쉽게 좁아지고 막히게 되기 때문에 수액을 맞거나 주사를 맞기 위해서 혈관을 사용하실텐데, 투석혈관을 만들 가능성이 있는 팔꿈치 앞 혈관 사용은 피하시고, 가능하면 손등이나 다리 혈관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image 2 7

말기신부전으로 미리 혈액투석을 계획하고 투석혈관을 만들어 준비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성숙하는데에 약 4-8주 가량 걸리기 때문에 투석혈관을 미리 채 준비못하고 투석을 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혈관이 준비가 안되면 목에 있는 큰 혈관에 투석 도관을 삽입하여 그 관을 통해 투석을 시행합니다. 목에 있는 혈관을 주로 선호하긴 하지만, 급한 응급실에나 목 혈관에 카테터를 거치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대퇴정맥에 카테터를 삽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image 2

아래처럼 목혈관을 사용하여 투석도관을 거치 해놓고, 투석혈관 성숙을 기다리면서 투석 혈관을 통해 투석을 합니다.

image 3 1

투석도관의 장점은

  • 투석혈관을 사용할때 바늘이 찌르는 통증이 없고,
  • 바로 사용가능하다는 점이지만,

단점은

  • 아무리 깨끗하게 관리를 한다 하더라도, 심장과 연결된 도관을 계속 거치하고 있다면 감염에 위험이 있습니다.
  • 샤워나 목욕을 할때 물이 묻으면 안되기 때문에, 샤워를 할수 없고
  • 혈관내에 굵은 관을 거치해두면, 혈관에 손상이 가기 때문에 이후 투석혈관을 만드는데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 또한, 아무래도 투석혈관보다 투석기기를 돌릴수 있는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투석의 효율도 낮아질수 있습니다

투석은 결정도 어렵지만, 준비하는 과정도 혼자 고민하시기엔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주치의와 상의하시어 투석혈관 준비를 잘 하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혈액투석이 어렵고, 혈액투석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신분은 아인내과에 문의주시면 상의드리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aiin-medical

Similar Posts